유아교육과
큰 미래, 큰 교육, 큰 사랑으로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유아교육인 양성
창의적인 문제해결력과 도덕적 리더십을 갖춘 유아교육인의 육성을 위하여 이론과 실제의 융합을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개설된 교과목으로는 유아교육개론, 영유아발달, 유아교육과정, 유아놀이지도 등에 관한 이론 교과목, 아동미술, 유아동작교육 등의 실기교과목, 학교현장실습 등의 실습교과목 등이 있다. 기악실습실, 창작공예실, 행동관찰실, 멀티매체실, 율동실 등의 실습실을 구비하고 있다. 본 과에서 제공되는 강의를 수강하면서 유치원교사 자격증과 더불어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유아교육과 연혁
- 2003년 신설되어 현재 13회의 신입생을 유치하였으며, 2007년 첫 졸업생을 시작으로 9회에 걸쳐, 2016년 현재 26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여 국가와 지역사회에 이바지 하고 있다.
- 큰 미래 큰 교육, 큰 사랑으로 창의성, 도덕성 및 교직사명감을 갖춘 유아교육인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유아교육 분야에서의 유능한 유아교육전문가를 육성하고 있다.
유아교육과의 우수성
- 다양한 장학생 선발제도
- 유아관련직종 취업보장
- 전용강의실 및 실습실 완비
- 풍부한 유아관련도서 및 자료 도서관 완비
- 우수한 교수진
유아교육과의 교육환경
- 전용강의실
- 세미나실 (소규모 그룹지도)
- 각 전용강의실과 세미나실에 스크린, LAN, 엠프시설 설비
- 유아교육과 매체실에 컴퓨터, 실물화상기, LCD projector, TV/VCR 설비
- 창작공예실
- 기악실습실
- 모의실험실
- 행동관찰실
유아교육과의 특성화 프로그램
유아교육 관련 행사
- 아해누리한마당 : 지역 유아교육기관의 유아를 위한 공연
-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유아교육(부모교육 등)
- 유아교육 분야 저명인사 초청 강연회
-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원봉사 활동
유아교육관련 동아리 활동지원
- 인형극 동아리, 동화감상하기 동아리 등 현장 관련 동아리 활성화
- 학생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동아리 활성화
- 유아교육관련 동아리에 대해서는 전공교수를 지도교수로 배정
유아교육과의 장래전망과 성과
사회적인 측면
- 질 높은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적인 관심의 고조
- 지역사회의 질 높은 유아교육에 대한 요구
- 본 대학교 내의 유아교육관련 대학원 연계교육으로 인한 전문인력양성
졸업 후 진로
- 유치원,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어린이집 등의 교육현장에서 교사로, 유아교육관련업체 및 프로그램운용기관 등 다양한 전문직과 유아교육 연구기관의 전문연구원, 전문 교육공무원, 방송사 유아교육관련 프로그램 제작자 및 방송인으로 종사할 수 있으며, 석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후진양성에 기여할 수 있다.
유아교육과 교과과정
교육과정 평성 및 운영 기본방향
- 1학년에서는 전공기초과목과 모든 학생들이 공통으로 수강할 수 있는 교양 및 기초과목들을 배치하고, 2~4학년에서 전공선택과목을 배치하여, 학생 본인이 원하는 전공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함으로써 전공심화과정을 거친다.
- 유아교육 전문가로서 실천적인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요구하는 소비자지향 교과과정을 개발 운영한다.
- 실습과목을 강화하고 집단 과목을 개발운영함으로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을 많이 갖도록 교육한다.
- 유아교육기관 현장 참여 과목들을 활성화하여 유아교육기관 현장으로 직접 체험하며 현장 경험을 증대한다.
유아교육과 문의 및 안내
- 학과사무실 영암관 328호 053.580.5916
- 학과장 이수원 교수 053.580.5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