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별로 7과목 ~ 9과목으로 기본 이수 과목은 반드시 이수해야 함
| 전공 | 표시 과목 |
교육부지정 | 대학원지정 기본이수분야 |
대학원해당과목 | |
|---|---|---|---|---|---|
| 기본이수과목또는분야 | 비고 | ||||
| 유아 교육 |
유아교육론, 유아교육과정, 영유아발달과교육, 유아언어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음악교육, 유아교사론, 유아동작교육, 유아놀이지도, 아동복지, 유아건강교육, 유아관찰및실습,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유아놀이지도 | 유아놀이의이론과실제 | ||
| 유아교육과정 | 유아교육과정세미나(필수) | ||||
| 영유아발달과교육 | 영유아발달과지도연구 | ||||
| 유아사회교육 | 유아사회성및성격발달과지도 | ||||
| 유아음악교육 | 유아음악교육세미나 | ||||
| 유아언어교육 | 유아언어지도 | ||||
| 아동복지 | 아동복지와정책세미나 | ||||
| 유아건강교육 | 유아안전및건강관리세미나 | ||||
| 부모교육 | 부모교육세미나 | ||||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
유아교육기관경영관리 | ||||
| 유아수학교육 | 유아수교육세미나 | ||||
| 유아과학교육 | 유아과학교육세미나 | ||||
| 국어 교육 |
국어 | (1)국어교육론 (2)국어학개론, 국어문법론, 국어사 (3)국문학개론, 국문학사 (4)문학교육론 (소설교육론 또는 시가교육론, 또는 희곡교육론, 또는 수필교육론) (5)의사소통교육론(표현교육론, 이해교육론) |
(1)-(5)분야중 각 분야에서 1과목 이상 이수 |
국어교육론 | 학교문법지도 |
| 국어사 | 한국어사교육 | ||||
| 국어문법론 | 한국어문법교육(필수) | ||||
| 국문학사 | 한국고전소설교육 | ||||
| 국문학개론 | 한국고전시가교육 | ||||
| 문학교육론 | 한국현대소설교육 | ||||
| 의사소통교육론 | 문장표현교육 | ||||
| 영어 교육 |
영어 | 영어교육론 (또는 멀티미디어영어교육론, 또는 외국어교육론), 영어학개론, 영문학개론, 영어문법(또는 영어문법지도법), 영어회화(또는 실용영어, 또는 영어말하기지도법), 영어작문(또는 영어쓰기지도법), 영어독해(또는 영어읽기지도법), 영어음성음운론, 영미문화 |
영어교육론 |
영어교육특강 | |
| 멀티미디어 영어교육론 | |||||
| 영어학개론 |
교사를 위한 언어학 | ||||
| 영어의 의미와 사용의 이해 | |||||
| 영어문법 |
영어문법교육 | ||||
| 영어교사를 위한 문법 | |||||
| 영어말하기지도법 | 말하기ㆍ듣기교육 | ||||
| 영어쓰기지도법 | 읽기ㆍ쓰기교육 | ||||
| 영어독해 | 비판적사고를 위한 글 읽기 | ||||
| 강독교육 | |||||
| 영문학개론 | 영문학교육특강 | ||||
| 역사 교육 |
역사 | (1)역사교육론(또는 사회교육론) (2)역사학방법론(역사학개론, 사료강독) (3)분야사(한국근현대사, 사학사, 한국사회경제사, 한국사상ㆍ문화사, 한국대외교류사, 동서교류사) (4)한국사(한국고대사, 한국중세사, 한국근세사, 한국근대사) (5)세계사(동아시아고대사, 동아시아중세사, 동아시아근세사, 동아시아근대사, 서양고대사, 서양중세사, 서양근대사, 인도ㆍ동남아시아사, 아메리카사, 서남아시아ㆍ아프리카사) (5)현대사(한국현대사, 서양현대사, 동아시아현대사, 20세기현대사, 현대세계와한국, ) |
(1)-(5) 분야 중 각 분야에서 1과목 이상 이수 |
역사학개론 | 사학개론 |
| 한국고대사 | 한국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I)(필수) | ||||
| 한국사회경제사 | 경제학 | ||||
| 동아시아근대사 | 동양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II) | ||||
| 서양근대사 | 서양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II) | ||||
| 20세기현대사 | 한국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II) | ||||
| 수학 교육 |
수학 | 수학교육론, 정수론, 복소해석학, 해석학,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미분기하학, 기하학일반, 위상수학, 확률및통계, 조합및그래프이론 |
수학교육론, 정수론 | 정수론교육 | |
| 복소해석학,해석학 | 해석학교육(필수) | ||||
| 현대대수학 | 현대대수학교육(필수) | ||||
| 미분기하학 | 미분기하학교육 | ||||
| 위상수학 | 위상수학교육(필수) | ||||
| 확률및통계 | 확률및통계교육 | ||||
| 조합및그래프이론 | 이산수학교육 | ||||
| 선형대수 | 선형대수학교육 | ||||
| 영양 교육 |
(1)영양교육및상담실습 (2)영양학, 생애주기영양학 (3)단체급식및실습, 식품위생학 (4)영양판정및실습, 식사요법및실습 (5)식품학, 조리원리및실습 |
(1)분야에서 1과목, (2), (3)에서 각 2과목 이상, (4), (5)에서 각 1과목 이상 |
영양교육및상담실습 | 영양교육및상담실습(필수) | |
| 영양학 | 고급영양학교육 | ||||
| 생애주기영양학 | 생애주기영양교육론 | ||||
| 단체급식및실습 | 단체급식교육및실습 | ||||
| 식품위생학 | 식품위생학교육 | ||||
| 영양판정및실습 | 영양판정지도및실습 | ||||
| 식품학 | 식품학교육 | ||||
| 전산 교육 |
정보ㆍ 컴퓨터 |
컴퓨터교육론, 컴퓨터프로그래밍, 데이터구조,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컴퓨터구조, 컴퓨터네트워크, 정보통신윤리, 시스템프로그래밍, 논리회로, 알고리즘, 이산구조, 시스템분석및설계, 프로그래밍언어론, 소프트웨어공학, 인공지능 |
컴퓨터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교육 | |
| 데이터구조 | 자료구조교육(필수) | ||||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교육 | ||||
| 컴퓨터구조 | 컴퓨터구조교육 | ||||
| 소프트웨어공학 | 소프트웨어공학교육 | ||||
| 이산구조 | 이산수학론 | ||||
| 컴퓨터네트워크 | 네트워크교육 | ||||
| 음악 교육 |
음악 | 음악교육론, 음악(국악)교수법, 전공실기, 국악실기, 시창청음, 국악가창지도법, 합창합주지도법, 국악개론, 국악사, 서양음악사, 화성법, 음악분석및형식론, 장구반주법, 피아노반주법 |
국악개론 | 국악개론 | |
| 국악실기 | 국악실기 | ||||
| 음악분석및형식론 | 음악분석및형식론 | ||||
| 화성법 | 화성법 | ||||
| 피아노반주법 | 피아노반주법 | ||||
| 전공실기 | 전공실기 | ||||
| 합창ㆍ합주지도법 |
합창ㆍ합주지도법 | ||||
| 시창ㆍ청음 |
시창ㆍ청음 |
||||
| 서양음악사 | 서양음악사 | ||||
| 미술 교육 |
미술 | 미술교육론, 현대미술론, 소묘, 색채학, 한국화, 서양화, 조소, 공예, 디자인, 판화, 표현기법, 서예, 영상(또는 애니메이션), 미술사(한국, 동양, 서양미술사 포함) |
한국화 | 동양화지도(Ⅱ) | |
| 색채학 | 색채학교육특강 | ||||
| 한국미술사 | 한국미술사교육특강 | ||||
| 현대미술론 | 현대미술론교육특강(필수) | ||||
| 공예 | 디자인지도(Ⅱ) | ||||
| 서양화 | 서양화지도(Ⅰ) | ||||
| 디자인 | 디자인지도(Ⅰ) | ||||
| 서예 | 서예실기 | ||||
| 서양미술사 | 서양미술사 | ||||
| 체육 교육 |
체육 | 체육교육론, 체육사 철학, 스포츠사회학,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체육측정 평가, 건강교육, 무용교육, 운동실기, 특수체육, 운동학습및심리 (또는 스포츠심리및운동학습), 여가레크리에이션 |
체육사ㆍ철학 |
체육철학세미나(필수) | |
| 운동학습및심리 | 체육의심리적지도법 | ||||
| 스포츠사회학 | 스포츠사회학특강 | ||||
| 운동생리학 | 체육의생리적기초교육 | ||||
| 운동역학 | 체육의운동역학적평가 | ||||
| 체육측정평가 | 체육평가측정 | ||||
| 건강교육 | 건강교육 | ||||
| 여가레크리에이션 | 여가레크리에이션 | ||||
| 무용 교육 |
무용 | 무용교육론, 무용교수학습방법.무용론, 무용사, 한국무용실기, 현대무용실기, 발레실기, 무용창작워크셥, 안무법, 무용레파토리, 무용읽기, 특수무용교육의이해 |
무용교수학습방법 | 무용교수학습방법(필수) | |
| 무용론 | 무용론 | ||||
| 무용사 | 무용사 | ||||
| 무용창작워크숍 | 무용창작워크숍 | ||||
| 안무법 | 안무법 | ||||
| 무용레파토리 | 무용레파토리 | ||||
| 특수무용교육의이해 | 특수무용교육의이해 | ||||
| 현대무용실기 | 현대무용실기 | ||||

